지식센터

석탄

대한석탄공사 장성광업소
주소
대한석탄공사 장성광업소
강원도 태백시 태백로 1889 (장성동) (Tel:033-580-2000)
교통

철도

  • 태백선 : 청량리 → 태백역 → 장성 : 266km
  • 영동선 : 청량리 → 영주 → 철암 → 장성 : 371km

육로

  • 승용차 / Bus : 서울 → 제천 → 영월 → 상동 → 황지 → 장성 : 292km

항공

  • KAL / ASIANA : 김포공항 → 양양국제공항 → 장성 : 292km
광구 현황
면적(ha) 광구수 가 행 채 진 미가행 비고
4,978 16 7 2 7  
연혁
  • 1933년 日人 시라끼(素木) 기사에 의해 조사 확인
  • 1936년 4월 삼척개발㈜에 의해 개발 착수
  • 1945년 8월 미군정청 직할로 운영
  • 1948 11월 상공부 직할로 운영
  • 1950년 6월 6.25전쟁으로 일시 휴광
  • 1950년 11월 1일 대한석탄공사 창립으로 이관 현재에 이름
  • 1964 ~ 1969 : 제1수갱 시설 설치
  • 1978 ~ 1985 : 제2수갱 시설 설치
  • 현 기구 : 1부소장 6부 2생산부 19과
  • 가행 가능 기간 : 169년(23년 67.3천톤 생산기준)
  • 개광 이래 생산 누계 실적 : 약 94,066천톤(23년말)
※ 최대생산 : ’79년 2,275,245톤
지질 및 광량
고생대 장성층에 해당되는 탄층으로 탄층수는 3~5매가 발달되어 있고 이 중 현 가행탄층수는 중층탄 1매로 노두연장 10km, 평균탄폭 4.0m로 사정되며 일반적 탄층 주향 은 서북서 방향으로 광구를 가로지르고 있으며 탄층 경사는 북북서~북북동 방향으로 상부에서는 50~70° 하부에서는 30~35°로 점차 완경사로 발달한다. 지질구조로는 광구 서단에 함백산 대단층이 북서방향으로 발달하여 구 함태탄광과 자연경계를 형성하고 북동방향의 문곡단층이 발달 문곡, 금천지역으로 분리되며 습곡 구조로는 크게 동남동~서북서 방향의 백운산 향사와 이를 횡단하는 북동~남서방향을 갖는 소규모의 복배사, 복향사 구조를 이루고 있다.
대한석탄공사 도계광업소
주소
대한석탄공사 도계광업소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도계로 225 (Tel : 033-540-2114)
교통

철도

  • 태백선 : 청량리 → 도계 : 285km

육로

  • 승용차 / Bus : 서울 → 강릉 → 동해 → 도계 : 315km

항공

  • KAL / ASIANA : 김포공항 → 양양국제공항 → 도계 : 294km
광구 현황
면적(ha) 광구수 가 행 채 진 미가행 비고
5,281 16 5 5 6  
연혁
  • 1933년 日人 시라끼(素木) 기사에 의해 조사 확인
  • 1935년 12월 조선무연탄㈜ 광업권 등록
  • 1936년 3월 삼척개발㈜에 의해 개발 착수
  • 1945년 8월 미군정청 직할로 운영
  • 1948년 11월 상공부 직할로 운영
  • 1950년 6월 6.25전쟁으로 일시 휴광
  • 1950년 11월 1일 대한석탄공사 창립으로 이관 현재에 이름
  • 현 기구 : 1부소장 5부 1생산부 13과
  • 가행 가능 기간 : 159년(23년 99천톤 생산기준)
  • 개광이래 생산 누계 실적 : 약43,247천톤(23년말)
※ 최대생산 : ’88년 1,270,120톤
지질 및 광량
고생대 장성층에 해당되는 탄층으로 탄층수는 3~5매가 발달되어 있고 이 중 현 가행 탄층수는 중층탄 1매로 노두연장 14km, 평균탄폭 2.0m이다. 본 광산의 지형 지질 여건상 광구 중앙부를 통과하는 오십천 단층을 경계로 남동부와 북서부로 양분되어 진다. 남동부는 오봉산 스러스트 단층으로 탄층발달이 분리되어 상부탄층을 묵점, 하부탄층을 도계, 흥심 지구로 구분하며 이들 탄층은 본역 남동단의 죽암산을 저부로 하는 20°내외의 경사를 가진 향사구조를 이루고 있다. 북서부는 3개 이상의 단층으로 인하여 각각의 단층대를 경계로 나한·흥전·하장지구로 구분되며 이들 각 지구의 탄층주향은 북동향이며 30° 내외로 북서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흥전지구의 북동향 연장부인 점리지구는 과습곡에 의하여 분리되며 남동측으로 경사를 이룬다.
대한석탄공사 화순광업소
주소
대한석탄공사 화순광업소
전라남도 화순군 동면 충의로 1064 (Tel : 061-370-2222)
교통

철도

  • 호남선 : 서울 → 대전 → 광주 → 화순 : 370km

육로

  • 승용차 / Bus : 서울 → 광주 → 화순 : 344km

항공

  • KAL / ASIANA : 김포공항 → 광주국제공항 → 화순 : 294km
광구 현황
면적(ha) 광구수 가 행 채 진 미가행 비고
3,070 17 7 5 5  
연혁
  • 1905년 4월 박현경씨에 의해 발견 광업권 등록
  • 1934년 6월 일본인이 매수하여 “남선탄광㈜” “종연광업㈜”에 의해 개발 착수
  • 1945년 8월 미군정청 직할로 운영
  • 1946년 5월 상공부 직할로 운영
  • 1950년 6월 6.25전쟁으로 일시 휴광
  • 1950년 11월 1일 대한석탄공사 창립으로 이관 현재에 이름
  • 현 기구 : 1부소장 4부 2생산부 17과
  • 가행 가능 기간 : 89년(17년 204천톤 생산기준)
  • 개광 이래 생산 누계 실적: 약 25,934천톤 (2016년말)
※ 최대생산 : ’89년 705,050톤
지질 및 광량
고생대 화순층에 해당되는 탄층으로 탄층수는 1~2매 발달되어 있으며, 탄층 주향은 대체로 북북동~남서서 주향으로 광구를 가로지르고 있고 복암갱에서 남갱으로 이어지는 탄층 총연장은 6km, 평균탄폭은 3.4m이다. 현 가행구역인 동갱지구와 복암지구는 복암권을 경계로 주향 이동단층에 의해 양분되어진다. 복암 배사구조의 동익부에 해당되는 동갱지구는 탄층 주향연장 2.1km, 경사는 남동 방향으로 발달되고 상부에서는 70°의 급경사를 이루나 하부에서는 40~50°로 구봉산 심부를 거쳐 광구 동남단까지 이른다. 복암지구는 동갱의 북동향 연장부로 지표 부근에서는 탄층 상부지층인 응회암과의 부정합적인 관계로 탄층이 삭박(削剝) 되었으며 하부에서는 탄층 주향연장2.5km, 경사는 45°남동향으로 발달되어 광구 남동단까지 이르며 탄층연장부 끝에서는 탄층 내지 탄층 상반에 직접 응회암층이 동일한 경사로 놓여있다. 양 지구의 주 가행탄층은 비교적 연속성이 양호하나 복잡한 습곡구조에 의한 탄폭 변화가 심하여 0.3m에서 최대 50m 내외의 부광대를 형성하나 타광업소와는 달리 특이하게 탄층내에 직경수cm부터 수십m에 이르는 대소 옥석이 불규칙하게 혼입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맥암관입으로 탄층 발달 상태가 심하게 교란되어 있다.
민영
사업소명 주소지  
경동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전두리 60번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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