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센터

석탄

광산장비(Machine)
에어호이스트
컨베이어
적재물을 수평 또는 상하로 연속적으로 이동시키는 무한대상의 운반장치이다.
컨베이어의 종류
1. 이동 방향에 따라 : 수평식, 경사식, 수평과 경사의 조합식, 수직식
2. 설치방법에 따라 : 고정식, 이동식
3. 진동 매개체에 따라 : 고무벨트, 강철벨트, 에프론, 체인, 로울러 컨베이어 등
  • 체인 컨베이어(Chain Conveyor)의 개요
정의 엔드리스(Endless)로 감긴 체인에 의하여 또는 체인에 스크레이 퍼(Scraper),바
케트(Bucket)등을 부착하여 적재물을 운반시키는 기계장치이다.
용도 광산에서는 주로 탄광의 막장 소운반이나, 연층 운반 등에 사용된다.
장점 운반물의 적용 범위가 넓고 운전이 확실하여 내구력이 크다.
단점 일반적으로 충격 등에 약하고 수송물에 비하여 자체 중량이 무겁다.
  • 체인 컨베이어의 종류
    체인 컨베이어를 적정하게 분류한다는 것은 용이한 일은 아니나, 광산 등에서는 일반적으로 트러프(Trough)의 모양에 따라 다음과 같이 V형과 H형으로 구분 사용하고 있다.
V형 체인 컨베이어 막장 길이 50~100m, 운반량 30~50톤/시간 정도의 운반에 주로사용된다.
V형 트러프 속의 무연탄을 1본의 체인으로 운반하게 되어 있으며 체인에 하중이 걸리는 쪽이 상부가 되고 반환 체인은 하부에 위치한다.
일반적으로 탄광에서 사용하고 있는 체인의 구조는 핀틀(Pintle) 체인이다.
참고: 핀틀 체인이란 링크가 핀으로 결합된 것을 뜻하며, 특히 우리 회사에서는 링크 결합시 일반 링크 5개 어태치먼트(Attachment) 형태와 같은 후라이트 링크 1개씩을 결합한 체인을 사용하고 있다.
H형 싱글 체인 컨베이어 탄광의 기계화에 따라 막장운반의 능률을 올리기 위하여 V형 체인 컨베이어에 대신하여 개발되었다.
트러프의 바닥이 편평한 H자형 체인 컨베이어로써 V형 체인 컨베이어 체인의 강도를 보강하는 한편 임펠러를 장익형으로 만들어 일 정 간격으로 부착하고 H형으로 된 트러프 속에 실린 석탄을 운반하는 컨베이어이다.
트라후는 굴곡할 수도 있고 채탄 시 채굴기계 부분과 부딪혀도 견딜 수 있는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다.
H형 더블 체인 컨베이어 탄광이 심부화 됨에 따라 기계채탄이 발달되면서 큰 용량의 막장 운반 기계가 필요하여 개발된 컨베이어이다.
H자형 컨베이어의 트러프에 강력한 링크 체인을 2줄 1조로 하여 샤클(Shackle)로 연결하여전체 길이를 자유로이 조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2줄의 링크 체인을 적당한 간격으로 스크레이퍼를 부착시킨 구조이다.
더블 체인 컨베이어의 주요 구성부분은 구동부, 트러프 및 체인으로 되어 있다.
현재페이지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